소이정 - 소이정 스토리
본문바로가기
SOIJEONG STORY





시리즈 알려드려요, 깨알정보

포토샵 흐린 이미지 선명하게 만들기



안녕하세요, 소이정입니다.

오늘은 포토샵을 이용해 흐린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멋진 배경이나 인물을 찍었는데, 막상 보니 흐리거나
뿌옇게 되어 있어 사진의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있지 않으신가요?

저도 급해서 빨리빨리 찍다가 멋진 하늘을 이상하게 찍은 적이 많은데요....ㅠㅠ
예시로 쓰일 사진도,, 바로 그런 사진인데요..!

BEFORE & AFTER 먼저 보여드리고 본격적으로 시작해 볼게요.
왼쪽이 BEFORE, 오른쪽이 AFTER입니다.


0. 포토샵 실행하고 사진 열기

포토샵을 실행한 후 보정할 사진을 열어줍니다. 사진을 열어주는 방법은 동그라미 안에 있는 열기 버튼을 통해 사진이 있는 경로를 클릭하여 사진을 가져와도 되고, 아래 화살표 영역으로 이미지를 끌고 와도 됩니다.


1-1. 원본 사진 복사하기

보정할 사진을 복사해 줍니다. 단축키를 이용해도 되고, 아래에 있는 아이콘을 이용해도 되는데요! 단축키를 사용할 경우 해당 사진 레이어를 클릭한 후 Ctrl + J를 해주면 됩니다. 아래의 아이콘을 이용할 경우에는 사진 레이어를 아이콘으로 드래그&드롭해 줍니다!


1-2. 필터 씌우기

레이어를 복사한 후 필터를 씌워줄 건데요. 상단에 있는 메뉴 필터를 클릭한 후 기타 - 하이패스를 클릭합니다. 해당 필터는 이미지의 바깥 경계선 자리를 찾아 좀 더 선명하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흐릿한 사진뿐만 아니라 사진의 컬러를 선명하게 하고 싶을 때도 사용하기도 합니다. 

클릭하면 하나의 설정 창이 나타나는데요. 아래 반경에서 수치를 원하는 대로 조정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반경의 값이 클수록 경계선이 좀 더 뚜렷해집니다. 적용 후 이미지가 이상해도 당황하지 마시고 다음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1-3. 블랜딩 모드 선택하기

다음은 블랜딩 모드를 선택해 주도록 할게요. 다양한 종류의 블랜딩 모드가 있는데, 적절하게 두 가지 레이어를 섞어주는 모드인 오버레이를 선택해서 진행하겠습니다. 종류라고 쓰여있는 셀렉 박스를 클릭한 후 오버레이를 클릭해 주세요. 이때 블랜딩 모드가 적용되어야 하는 레이어는 하이패스 필터가 적용된 복사한 레이어입니다. 헷갈리지 않기!


1-4. Camera Raw 사용

해당 과정까지 진행했는데도 이미지가 아직 선명하지 않은 것 같은데요. 그럴 경우 추가적으로 다른 필터를 더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필터 - Camera Raw 필터를 클릭합니다.


한 가지 필터 기능만 사용할 예정인데요. 디헤이즈를 조절하여 사용하고 해당 필터 기능은 안개 낀 거 같이 뿌열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수치를 조정하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 BEFORE & AFTER

원본 사진과 필터가 적용된 후의 사진을 함께 보여드리겠습니다.


위의 방법 말고도 또 다른 방법이 있어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2-1. 원본 사진 복사하기

똑같이 보정할 사진을 복사해 줍니다. 단축키를 이용해도 되고, 아래에 있는 아이콘을 이용해도 되는데요! 단축키를 사용할 경우 해당 사진 레이어를 클릭한 후 Ctrl + J를 해주면 됩니다. 아래의 아이콘을 이용할 경우에는 사진 레이어를 아이콘으로 드래그&드롭해 줍니다!


2-2. 필터 적용하기(언샵 마스크)

이번에는 필터 - 선명 효과 - 언샵마스크를 클릭해 줍니다.

하나의 설정 창이 나타나는데요. 양/반경/한계값을 각각 원하는 수치에 맞추어 조절해 줍니다. 미리 보기가 가능하니 수치를 조절하면서 흐릿했던 사진을 선명하게 변경해 주세요.


* BEFORE & AFTER

필터 적용 전과 후의 차이가 엄청나죠? 왼쪽이 BEFORE, 오른쪽이 AFTER입니다. 이렇게 또 다른 방법으로도 흐린 사진을 선명하게 바꿀 수 있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흐릿한 사진을 선명하게 만들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필터를 씌운 후 직접 수치만 조정하면 끝이니까요!
물론 적합한 수치를 찾기 힘들 수도 있지만, 직접 해보신다면 더욱 쉬울 겁니다.

오늘의 방법으로 흐릿한 사진을 선명하게 보정해 보시길 바라며,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